경운대학교 항공컴퓨터학과

전공연구반

 > 학생활동 > 전공연구반

게임연구반

게임 연구반

지도교수 : 김상진

게임산업은 문화콘텐츠 OSMU(One-Source Multi-Use)의 핵심 산업이며, 21세기 국가성장의 동력으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국내 게임산업은 온라인.모바일 게임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성장단계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게임제작기획 연구반에서 다양한 게임제작 기술과 시나리오 기획, 게임서버 구축 및 운영 등 게임과 관련된 다방면의 기술들을 학습하고 연구합니다.

주요 연구분야
- 게임 프로그래밍 알고리즘 연구
- 이미지, 캐릭터, 사운드 제작 방법 연구
- 온라인 게임 서버 구축 및 운영
게임제작 기술 관련 주요 링크
- 한국게임개발자협회
- 한국게임산업개발원
-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

웹 응용기술에 관심있는 학생은 언제든 김상진 교수님 연구실로 찾아오세요.

모바일&임베디드연구반

모바일&임베디드연구반

지도교수: 정영석

책상위의 컴퓨터에서만 가능했던 정보 처리가 고성능 휴대폰, PDA 등과 같은 소형 단말기에서도 가능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모바일(Mobile) 기술은 이동하면서 정보처리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임베디드(Embedded) 기술은 TV, 냉장고, 세탁기 등과 같은 가전제품 또는 전자기기, 소형 단말기와 같은 정보기기 등에 컴퓨터가 내장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향후 컴퓨터의 모습은 지금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차이점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현재의 고정된 작업 환경에서 이동형 작업 환경으로 변화되어 언제 어디서 항상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Ubiquitous) 환경으로 진화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컴퓨터의 형태는 초소형, 초경량의 형태로 변화된 전용 컴퓨터와 기존의 전자기기에 프로세서를 탑재시킨 임베디드형 컴퓨터로 구분하여 발전될 것입니다.

모바일&임베디드 연구반에서는 본교에 있는 첨단모바일산업지원센터와 연계하여 다양한 교육과 실습 장비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 를 제공하고, 보다 심도 있는 기술 습득과 연구를 수행합니다.

주요 연구분야
- 모바일 S/W, H/W 기술 연구
- 임베디드 리눅스
- JAVA 프로그래밍
- 모바일 응용프로그램 개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