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운대학교 항공컴퓨터학과

전공기초 교육과정

 > 교육안내 > 교과목개요 > 전공기초 교육과정

(2013학년도 기준)
전공기초 교육과정
학기 교과목명 학점 시간
1학기 컴퓨터공학개론 2 2
기초회로이론 2 2
기초회로실습 1 2
컴퓨터프로그래밍1 3 4
자료구조 3 3
2학기 논리설계및실습 3 4
컴퓨터프로그래밍2 3 4
컴퓨터응용실습 2 3
게임공학 3 3
컴퓨터공학개론
컴퓨터공학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개론 과목으로 컴퓨터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며 컴퓨터공학의 기본 개념부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핵심 기술들인 멀티미디어, 통신, 인터넷, 최신 컴퓨터 응용 기술, IT 융합 기술, 컴퓨터 보안 및 미래 컴퓨터 기술과 응용에 이르기 까지 기초적이고 개괄적인 내용들을 학습한다.
기초회로이론
직렬 회로와 병렬 회로에 대한 해석과 전기회로에 적용되는 옴의 법칙, 와트의 법칙, 직렬회로와 병렬 회로, 자기와 전기의관계, 직류와 교류, 커피시턴스와 인덕턴스 등에 대하여 이론 강의한다.
기초회로실습
컴퓨터 시스템 회로 설계에 관련된 기자재에 대한 사용법, 직렬 회로와 병렬 회로에 대한 해석과 회로이론에 적용되는 옴의 법칙, 와트의 업칙, 직렬회로와 병렬 회로, 자기와 전기의 관계, 직류와 교류, 커피시턴스와 인덕턴스 등에 대하여 실습을 통해서 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컴퓨터프로그래밍1
가장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하나인 Visual Basic의 소개와 프로그래밍 툴, 컴파일러, 그리고 명령어들을 학습하여 Baisc 언어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자료구조
스택, 큐, 트리구조를 학습하고, 이를 응용하여 선형 검색, 이분 검색등의 일반 검색방법과 해싱기법을 학습한다.
논리회로설계 및 실습
논리회로에서 디지털 논리회로의 기본이 되는 2진수와 부울 대수, 기본 논리연산과 논리게이트, 조합회로, 순차회로 등에 대한 기본 지식과 디지털 회로 및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에 대해서 학습한다. 향후 배울 마이크로컴퓨팅, 컴퓨터시스템구조의 기초의 개념을 배운다.
컴퓨터프로그래밍2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하나인 C 언어의 소개와 프로그래밍 툴, 컴파일러, 그리고 명령어들을 학습하여 C 언어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컴퓨터응용실습
컴퓨터를 활용한 다양한 응용프로그램들의 사용법을 익힘으로써 기본적인 문서처리 및 데이터 처리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게임공학
많은 요소가 복합적으로 결합된 게임을 개발하기 위하여, 기본적인 요소들에 대해 학습한다. 게임의 역사 장르별 소개를 통하여 기존 게임들에 관해서 알아보고, 게임의 요소들에 관하여 학습하며 게임을 만들기 위한 기본 틀을 배운다. 또한, 앞으로의 게임발전 방향 등에 관하여 조사,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