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 학과소개 > 전공소개
경운대학교 항공컴퓨터학과는
첨단 정보기술 분야의 핵심 학문인 컴퓨터공학을 기반으로 전통적인 컴퓨터 기반 IT산업 분야 뿐만 아니라 우리대학 핵심 특성화 분야인 항공 분야를 아우르는 정보 기술을 공부하는 학과입니다.
컴퓨터공학은 인간이 좀 더 정확하고 빠르게 정보를 처리하고자 하는 치열한 노력의 결과로서 이룩한 80여년의 학문적 성과가 축적된 첨단 실용학문입니다. 컴퓨터공학은 원래 국방, 과학, 우주, 항공 등의 특수 분야의 첨단화를 목적으로 시작해서 사무 자동화, 인터넷, 모바일, 유비쿼터스, 정보보호 등의 혁명적인 일상생활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도전적인 학문 분야이기도 합니다.
이제 컴퓨터는 그 모습과 활용 분야가 다양해지는 단계에 진입하고 있으며 항공산업을 비롯한 자동차, 조선, 가전, 바이오, 나노, 의료, 생명공학, 영화, 문화 컨텐츠, 의류, 스포츠 등의 다른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고부가산업의 핵심기술로 그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든 사물에 컴퓨터 기술이 적용되어 지능을 가지고(초지능), 서로 연결되며(초연결), 현실세계보다 더 현실같은 가상세계가 펼쳐지는(초실감)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현재의 대한민국에서 컴퓨터공학 전공 분야는 더욱 더 중요한 학문 분야로 자리매김 되고 있습니다.
우리 항공컴퓨터학과는 다가오는 미래 지능정보사회에 필요한 기술인력을 배양하고, 전통적인 정보기술 전문인력 뿐만 아니라 대학 특성화 방향에 발맞춘 항공정보 분야 컴퓨터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4차 산업혁명 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특히, 정보기술의 기본이 되는 코딩 교육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분야에 접목할 수 있는 IT융합 응용기술을 학습함으로써 IT융합 전문가를 꿈꾸는 여러분들에게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할 것을 약속합니다.
항공과 컴퓨터공학
항공 분야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항공기 설계 및 제조 : 항공 우주 산업 분야에서 컴퓨터가 처음 진출한 곳이 설계 과정입니다. 현대 항공기와 우주선은 모두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설계합니다. 복잡한 항공기 제조 공정 또한 컴퓨터를 이용하고 있으며 일부 항공기 부품 제작에는 3D 프린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2. 비행 제어 및 항법 자동화 : 초소형 고성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출현으로 온보드 시스템 형태의 컴퓨터를 항공기에 장착하여 수동으로 이루어졌던 이륙과 착륙 등의 비행 제어와 항법을 자동화 하였습니다.
3. 스마트 캐빈 : 첨단 디스플레이와 센서 네트워크,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 임베디드 시스템 등의 컴퓨터 응용 기술을 활용하여 지능화된 항공기 객실 인테리어 환경을 제공하고, 기내 승객들에게 지루한 비행시간을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영화와 게임, 비행 정보를 제공하는 기내 엔터테인먼트(IFE, In Flight Entertainment) 시스템을 구현합니다.
4. 항공 관재 및 공항 운영 : 전자 예약, 발권 시스템, 자동 체크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과거에는 이러한 서비스를 공항 또는 여행사를 직접 방문해서 이용하였으나, 현재는 인터넷을 이용해 PC 또는 모바일 환경에서 고객들이 직접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항에서 항공기의 이착륙을 통제하는 관재 시스템 또한 컴퓨터로 제어되는 기술입니다.
경운대학교 항공컴퓨터학과의 주요 교육분야는
- 컴퓨터공학 및 컴퓨터과학의 핵심 기술 교육
-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정보보호 등에 대한 이론 및 실습 교육
- 정보 처리, 응용 프로그램 디자인 및 제품 개발 방법론
- 항공 정보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빅데이터 구축, 활용 기술
- 스마트 캐빈 구현을 위한 임베디드시스템, IoT, 기내 엔터테인먼트 기술
- 항공 운영 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 기술 등
-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딥 러닝(Deep Learning) 등의 초지능 기술
-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클라우드(Cloud) 기술, 빅데이터(Big Data) 등의 초연결 기술
-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기술 등의 초실감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