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운대학교 항공컴퓨터학과

전공선택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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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학년도 기준)
전공선택 교육과정
학기 교과목명 학점 시간
1학기 게임기초이론 3 3
데이터통신 3 3
알고리즘 3 3
현장실습LINC1 3 3
R&D인턴십1 3 3
프로젝트Lab1 3 3
창의적설계2 3 3
기업실무프로그래밍1 3 4
2학기 인터넷프로그래밍 3 3
현장실습LINC2 3 3
R&D인턴십2 3 3
프로젝트Lab2 3 3
창의적설계1 3 3
기업실무프로그래밍2 3 4
확률과통계 3 3
게임기초이론
윈도우 환경에서 게임 개발을 위한 기본적인 다양한 기술들을 익혀 2차원슈팅게임을 개발하고 오목과 같은 보드게임 등에 사용되는 인공지능을 개발한다.
데이터통신
통신회선을 통하여 2진 형태의 디지털 정보를 서로 교신하기 위한 이론과 장치에 대해서 학습한다.
알고리즘
데이터 구조와 함께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본이 되는 내용이다. 본 과목에서는 각종 알고리즘의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고, 실습과 과제를 통하여 실제 알고리즘을 C 프로그램으로 작성해본다.
현장실습LINC1, 현장실습LINC2
지식경제부·교육과학기술부 주관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LINC)과 연계하여 학습한 다양한 문제 해결 기법을 산업체 현장 실습을 통해 경험함으로서 학생들의 실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킨다.
R&D인턴십1, 2
지식경제부·한국산업단지공단 주관 산학융합지구(QWL) 사업과 연계하여 수업 시간에 배운 다양한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기업체에 파견되어 공동으로 연구 개발 프로젝트 수행하는 인턴십 과정이다.
프로젝트 Lab1,2
산학융합지구(QWL)사업과 연계하여 산업체 실무 전문가와 함께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 수행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창의적설계1,2
각종 문제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구할 수 있는 공학도로서의 기본 성향을 기르고, 유연하고, 다양한 해결 접근방법이 요구되는 공학설계의 기본 단계, 설계 팀원들과의 협동 경험, 자유롭고 효과적인 설계 아이디어의 개발 및 전달방법 등을 몇 개의 설계 과제 및 발표, 경연 대회 등을 통하여 학습한다.
기업실무프로그래밍1,2
본 교과목은 학생들의 졸업 후 취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과목으로,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프로그래밍 방법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또한 프로젝트 수행을 병행하여 학생들의 산업체 적응 능력을 향상시킨다.
확률과통계
불확실성의 현상을 수리적으로 취급하는 기법, 현상에 대한 객관적 논리와 실험을 근거로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방법, 미적분학 이론을 사용하여 여러가지 확률을 계산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컴퓨터를 활용한 다양한 현상 분석 및 시뮬레이션 이론의 기초가 된다.